오늘은 3.8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앞두고 차기 당대표 선출에 따른 관련주들의 결말이 어떻게 될 것인가 대해 가볍게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과거 사례로 볼 때 결말은 높은 확률로 정해져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안철수 관련주나 김기현 관련주에 대한 긍정적 전망보다는 우리가 정치테마주를 바라볼 때 주의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말씀드린다는 점이 이 글의 취지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국민의힘 당대표 양강구도
나경원이 지난 25일 당대표 선거에 출마하지 않기로 결심함에 따라 국민의힘 3.8 전당대회에서는 김기현과 안철수 양강구도로 굳혀졌습니다.
물론 나경원의 지지층이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 영향력을 줄 여지가 남아있지만, 나경원 관련주는 이제 관심밖에서 멀어졌고요, 남은 안철수 관련주와 김기현 관련주들이 당대표 당선 기대감에 시장 관심권에서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안철수 관련주
대선이나 총선 등 큰 정치권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안철수 관련주입니다.
안철수 관련주야 워낙에 시장에서 꾸준히 회자되었기에 다들 아시겠지만 안랩, 써니전자, 오픈베이스 등이 있지요.
안철수 관련주 중 대표주로 꼽히는 안랩입니다.
조용하던 주가가 정확하게 나경원의 불출마 선언 이후로 급등세를 보였죠. 7만 원 내외이던 주가가 10만 원 넘게까지 급등했다 금요일 95,400원에 마감했네요.
3자 구도에서는 기대감이 높지 않았지만 양자구도로 가면서 당대표 당선에 기대감이 커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뉴스에서도 안철수 관련주가 급등했는지에 대한 이유를 쉽게 찾아볼 수 있네요.
안철수 관련주 과거사례
이제 이 종목이 어떤 결말을 맺게 될지 최근 몇 번의 정치이벤트 사례를 통해 조금 예상해 볼 생각인데요.
우선 가까운 제작년 말부터 지금까지 흐름을 볼까요?
어떤가요?
지난 2022년 대선이라는 빅 이벤트에서는 이벤트 당시까지 가지도 못하고 2021년 말부터 2022년 1월 초반까지 시세를 주고 그대로 죽어버렸습니다.
대선 중 일부 지지율 상승이라는 뉴스로 급하게 띄웠으나 이재명과 윤석열 양강구도가 굳어짐에 따라 오히려 대선 이벤트가 가까워지는 3월 9일에는 최저점까지 곤두박질쳤네요.
그러다 갑작스레 국무총리 지명 기대감 뉴스를 띄우더니 무려 21만 원대까지 급등시켰다 개미들에게 물량을 다 떠넘기고 작년 내내 5만 원대까지 흘렀습니다.
그리고 최근 다시 당대표 기대감이란 재료를 업고 언뜻 바닥에서 이제 시세를 시작한 듯 보이는군요.
좀 더 긴 흐름을 보면 어떨까요?
중간중간 작은 시세도 있지만 대선을 전후로 큰 시세를 보였고 결국에는 그 엄청난 급등세를 다 반납하고 4만 원~6만 원대 밴드로 회귀하고 있습니다.
안랩뿐 아니고 써니전자, 오픈베이스 등 여타 안철수 관련주들도 대부분 비슷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안철수 관련주 전망 및 전략
이제 시세분출을 시작한 거 같지만 사실 당대표 선출이 대선과 맞먹는 빅 이벤트도 아니고 지지율 발표에 따라 조금 더 오를 수 있겠지만 점점 더 리스크가 커지는 구간으로 가고 있지 않나 보입니다.
여기서 더 오른다면 이제 고점 가능성을 생각해야 하겠지요. 벌써 지난 대선 기대감 고점인 12만 원에서 불과 20% 정도밖에 남지 않은 가격대입니다.
이제는 트레이딩의 구간이지 3월 8일 당대표 당선을 염두에 두거나 그 이후의 정치력 영향력에 기대 긴 호흡의 투자를 생각할 시점은 절대 아니라는 결론입니다.
하루하루 자극하는 뉴스거리와 기대감에 샀다가는 결국 하락의 긴 터널에 갇혀버릴지도 모를 일이니 말이죠.
과거사례를 볼 때 안철수 관련주는 또다시 6만 원 이하로 회귀할 가능성이 크고 안철수가 정치판을 떠나지 않는다면 내년 총선이나 그 이후 대선을 겨냥해 6만원 이하에서 조금씩 모아가는 전략이 어떨까 싶네요.
다음번엔 이번 국민의힘 당대표 선출 이벤트로 새롭게 부각된 김기현 관련주 전망에 대해 이야기해 볼 텐데요.
이는 이준석 관련주 등 과거 당대표 선출 이슈로 부각되었던 종목들을 확인하면서 유추해 보면 어떻게 접근해야 하고, 리스크가 얼마나 큰지 생각해 볼 수 있으리라 봅니다.
안철수 관련주 vs 김기현 관련주, 정치테마주 그 끝은?(2편)
'주식 이야기 > 주식시장 관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철수 관련주 vs 김기현 관련주, 정치테마주 그 끝은?(2편) (1) | 2023.01.29 |
---|